공모주 뜻, 청약일정을 달력으로 확인하는 방법



작성시간 :




( 수정됨)

공모주 뜻

공모(公募)

1.    일반에게 널리 공개하여 모집함.
표어 공모.


2.    경제 새로 주식이나 사채 따위를 발행할 때에 특정 거래처나 은행 등을 통하지 아니하고 다수의 일반으로부터 모집하는 일.
신주 공모.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공모 1)

공모주란?

공모주란, (공모) + (주식)의 합성어로 IPO(기업공개)를 통해 주식시장에 새롭게 상장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이렇게 공개되는 주식은 공모주 청약을 통해 새로운 주주를 모집하고, 청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주식시장에 신규로 상장되는데요.

참고로 신규 상장주의 경우 상장 당일 공모가의 90∼200% 범위에서 시초가가 결정되어 상한가로 마감하는 경우 따상(시초가 200%)이 가능했었는데,
지난 2023년 6월 26일부터 신규 상장주의 가격 제한 폭이 60∼400%로 확대되어 상한가 마감시 따따상(시초가 400%)의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공모주를 100만원어치 분배받았다면 100만원이 400만원이 되어 상장 당일 300만원의 수익을,
그리고 만약 다음 날 상한가까지 간다면 400만원이 520만원이 되어 단 2일만에 420만원의 수익을 가져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말도 안되는 수익률처럼 들리지만 놀랍게도 이것은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케이엔에스와 LS머트리얼즈가 그 시작이었는데요.

첫 따따상의 영광은 2023년 12월 6일 케이엔에스가 가져갔고,
첫 따따상 + 상한가의 영광은 LS머트리얼즈가 가져갔었습니다.

관련 글 :

공모주 청약일정을 달력으로 확인하는 방법

이 글을 읽고있는 분은 당연히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있는 분일 겁니다.

자, 그럼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청약 방법? 신규 상장 종목? 공모 금액? 주식 계좌 개설 방법? 모두 아닙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언제" 청약을 할 수 있는지 일정부터 확인해야죠.

상장공시시스템 KIND

상장공시시스템 KIND는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 사이트입니다.

주식회사가 상장하기 위해서는 한국거래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그 정보들은 한국거래소에서 공개하고 있기때문에 KIND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PO를 진행하는 기업이라면 기본적으로 이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상장공시시스템(KIND) 바로가기

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은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이 곳에서는 비상장주식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비상장주식의 가장 큰 이벤트는 역시 IPO를 통한 주식시장 상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이미지와 같이 IPO 일정을 월력형 달력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 바로가기

아이피오스탁

IPO stock은 기업공개를 하는 주식들을 중심으로 다루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IPO가 사이트 콘텐츠의 중심이기 때문에 이미지와 같이 공모주 청약 일정을 월력형 달력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기업공개를 진행하는 주식회사의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이피오스탁(IPOSTOCK) 바로가기

뉴스

비즈워치 공모주 달력

이미지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48/0000024283?sid=101

비즈워치에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공모주 달력 이미지를 포함하는 뉴스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모주 청약 일정이 가까운 기업들의 기본적인 분석 내용을 뉴스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직 기업분석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거나,
기업정보를 분석할 시간이 모자라 간략한 정보라도 확인하고 싶을 때 확인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뉴스 기사는 "공모주 달력"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으니 네이버 검색창에 "공모주 달력"으로 검색해보세요.


공감 : 0

공유

하기






blog.moaga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