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들만 아는 무료 블로그 top 5



작성시간 :




( 수정됨)

네이버 블로그

현재 서버 호스팅 비용 또는 계정 유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우리나라에서 "블로그"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그 다음으로는 다음 카카오에서 서비스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2008년부터 서비스하기 시작한 블로그 서비스이며, 블로그 스킨(테마)의 html 편집, 자바스크립트 사용 등이 불가능한 네이버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블로그 html을 편집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특징 덕분에 "애드센스"라는 사이트 광고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한 사람들도 있고, 자신의 블로그를 더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한 사람들의 글 :

그런데, 우리 나라의 검색 시장 특성상 네이버의 검색량이 압도적인데요.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서 굉장히 노출이 잘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검색 유입량을 쉽게 늘릴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했다가, 급락한 검색 유입으로 인해 다시 네이버 블로그로 복귀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돌아간 사람들의 글 :

애드센스란?

애드센스란, 사이트(블로그)나 유튜브에 광고를 노출하는 것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의 대항마로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 가능한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서비스를 개발하였지만, 수익 면에서 보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음 카카오에서도 이와 비슷한 애드핏이라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지만, 그 수익은 정말 형편없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조차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애드핏 수익 관련 글 :

만약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이 있다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주제별 예상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다음으로 유명한 무료 블로그 서비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구글 블로거는 "블로그를 하는 사람"을 뜻하는 (블로그) + (er)의 합성어 "블로거"와 같은 단어이기 때문에 블로거 대신 "구글 블로그(구블)" 또는 "*.blogspot.com"이라는 도메인을 부여하기 때문에 "블로그스팟"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통 "구글"이라는 브랜드의 상징성 때문에 블로그스팟보다는 구글 블로그라는 명칭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구글 블로그 역시 티스토리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직접 블로그를 편집하고, 꾸미는 것이 가능하지만, 에디터의 불편함, 영어 위주로 제공되는 서비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구글 노출에 딱히 이점이 없다는 것 등의 이유로 앞서 이야기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이용자 수가 적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그 다음으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있습니다.
"엥?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설치형이라서 서버 비용이 나가니까 무료가 아니지 않나?"하고 생각할 수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설치형"과 "가입형" 2가지의 형태가 존재하는데요.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대로 사용자가 직접 서버에 설치하고 인터넷에 연결해야하기 때문에 서버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바로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말하는 것이구요.

그러나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다릅니다.
이미 워드프레스 플랫폼에서 서버를 운영하고, 그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있기 때문에 무료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무료 버전인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많은 제약이 있는데요.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 목적인 경우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유료 플랜에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무료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에 광고를 내보내 그 수익을 가져가기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을 주기도 합니다.

유료 플랜의 경우 소규모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은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소규모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이로울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있다면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를 확인해보세요.

빙 블로그

무료 블로그 서비스 중에는 "빙 블로그"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검색엔진 빙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인데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빙 검색엔진의 존재만큼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블로그 서비스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빙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을 본 적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빙 블로그를 운영하겠다라고 생각한다면 홀로 맨 땅에 헤딩을 하며 서비스 이용 방법을 개척한다는 것을 명심해야할 겁니다.


공감 : 0

공유

하기






blog.moagada.com